공정품질관리/책으로 배우기(서적 리뷰)

공정 중심의 품질경영 - (1)

case-nam 2024. 7. 21. 22:54

바야흐로 정보가 넘처나는 시대, 수많은 영상들과 글에서 내가 원하는 '올바른'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나는 책을 통해 지식을 얻어 보고자 한다. 

참고로, 나는 책의 모든 부분을 꼼꼼히 읽지 않는다.

공정/생산/제조 엔지니어로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만 쏙쏙 찝어 읽고 오로지 나의 복습을 위해 그 내용을 기록한다.

 

그 첫번째 책은 교보문고 e-book으로 구매한 "공정 중심의 품질경영 (저자 원형규)"이다.

동네 도서관에도 비치 되어 있는 책이니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길 권장한다.

 

 

목차

1. 서론

2. 품질 활동의 발전 및 정의

3. 품질 형성 이론

4. 품질과 마케팅

5. 품질과 설계

6. 품질과 생산

7. 검사

8. 제품리콜

9. 신뢰성 경영

10. 경쟁 전략

11. 공정의 정의

12. 공정의 평가

13. 품질시스템 모형

14. ISO 9001 품질경영 시스템

15. 품질개선 기법

 

이번 글에서는 "1. 서론" 과 "2. 품질 활동의 발전 및 정의" 까지만 복습 하겠다.

 

우리가 공정 품질 관리 기법을 공부하기 이전에 품질이 무엇인가 부터 집고 넘어가보자.

 

이 책에서는 품질을 "싸고 좋은 물건을 만들기 위한 기업 노력의 결과물" 

이라고 표현한다. 

 

품질은 왜 중요할까 ? 품질이 곧 기업의 이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은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 활동을 해야 한다. 

 

품질 활동, 즉 설비를 개선하고, 인원을 투입하는 등의 활동은 결국 낭비요소를 감소 시키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판매량 증가로 이어져 결국 이익을 증대 시킨다는 내용을 저자는 이야기 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품질 경영 시스템이 등장하는데 ISO 9001로 대표되는 해당 시스템은

이러한 품질 활동들에 대해 고객이 해당 기업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해당 파트의 대부분은 이처럼 기초적인 지식과 일반적인 사항들을 재미나게 풀어서 설명한다.

 

특히, 품질 경영 시스템의 시초가 미국의 군수 물자 생산 시설들이고 이를 일본이 받아들여

제조업에 뛰어난 발전을 이룩했다는 사실이 재미있게 다가왔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정의하는 품질의 구성요소를 간략히 보고 넘어가자

 

 

◆ 품질의 구성 요소

1. 성능 : 제품의 기본적인 일차적 기능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변화하는 종속적 성능

              (Task-dependable performance)과 일반적인 성능(Universal performance)

             을 의미하는 보편적 성능으로 나뉜다.

2. 부가 기능 : 이름 그대로 본래의 기능에 추가되는 부가 기능이다. 예를들어 기내에서 제공되는

                      음료수를 예시로 들 수 있다.

3. 신뢰성 : 제품이 일정한 기간 내에 고장 날 확률. 설비 보전 관점에서 사용하는 MTTF(평균 고장 시간)

                , MTBF(고장 간 평균 시간) 지표를 동일하게 사용 한다. 

4. 적합성 : 요구되는 스펙의 만족 정도

5. 내구성 : 제품이 나빠지기 전 까지의 사용 시간

6. 서비스 능력 : 수리시간, 서비스 응답 시간 등

7. 심미성 : 개인에 따라 달라지는 평가

8. 품질 인지성 : 명성 등